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
2018.06.27 11:08

6차 열린소통포럼

조회 수 789 추천 수 0 댓글 0

타이틀_6차.jpg

 

 

 

관광지가 되어버린 삶의 공간, 상생의 길을 찾자

 

 

오버투어리즘, 투어리스티피케이션. 이탈리아 베네치아, 스페인 바르셀로나 같은 먼나라 이야기가 아닙니다.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도시와 마을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관광지가 되어버린 삶의 공간, 정주권을 위협받는 주민들, 대안과 정책 수립과정에서 나타나는 민-관의 대립과 사업자-지역주민의 갈등은 심각한 도시문제가 되었습니다. 
수요자 중심, 관광산업 육성에 집중된 관광발전정책과 넘치는 미디어콘텐츠는 이제 그만! 주민과 방문객이 공존하고 지속가능한 여행문화를 위한 대화의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본문제목_bar.jpg

 

개요

·  일시 ㅣ 2018년 7월 12일 목요일 14:00 ~ 17:00

·  장소 ㅣ 정부서울청사 별관 1층 국민정책소통 공간

 

 

본문제목_bar.jpg

 

프로그램

 

·  진행자 ㅣ 박운정 (더 이음 운영진)

·  참가자 ㅣ 주제와 관련한 정부부처, 시민단체, 전문가, 관련 기업, 민간 등 약 30~40명

 

 

 

발표내용

 

·  주제발표 _ “우리는 공정관광을 정의하는가, 추구하는가 

  고두환 (공감만세 대표)

 

관광은 무엇을,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여행자와 원주민이 행복한 여행, 지속가능한 관광의 요소들, 우리가 정의한 ‘공정관광’의 위험성과 답을 찾는 행정의 위험한 시도, 공정관광에서 추구해야할  요소들을 이야기합니다.

 

 

·  사례발표 “지역 주민의 일상을 지키는 공동체 주체적 생태관광” 

 ㅣ 고제량 (제주생태관광협회장)

 

지역 주민이 소외된 제주 관광은 자연 훼손, 삶의 공간과 일상을 침해당한 주민들의 삶의 질 하락, 관광객과 갈등으로 이어져 제주도의 사회문제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마을 공동체가 주체로 나서 자연을 보호하고 공공복지와 지역경제를 향상시키 위해 생태, 역사, 문화 관광을 만들고 관광객과 협의를 이루어가는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  알립니다

   ; 참가 신청은 구글 설문지 양식으로 관내부망에서 열리지 않을 수 있으니, 이메일(gwanghwamoon1st@gmail.com)로 신청해 주시면 별도 연락 드리겠습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