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
2018.08.30 16:59

10차 열린소통포럼

조회 수 2339 추천 수 0 댓글 0

타이틀_10차.JPG

 

 

 

모두를 위한 서비스, 모두를 위한 디자인
- 사람중심, 사회적 가치를 담은 유니버설디자인 확산을 위한 제안

 

 

 

모든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공공 시설을 이용하고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도 사회적가치 중심의 환경 조성을 위해 공공청사를 비롯한 지자체 공공시설, 보행 및 이동 편의 시설에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고 확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10차 열린소통포럼은 종합적인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마련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확산 필요성을 느끼는 국민들의 직접적인 참여와 토론으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본문제목_bar.jpg

 

개요

·  일시 ㅣ 2018년 9월 13일 목요일 14:00 ~ 17:00

·  장소 ㅣ 정부서울청사 별관 1층 국민정책소통 공간

·  협력 ㅣ 행정안전부 협업정책과

 

 

 

본문제목_bar.jpg

 

프로그램

 

·  진행자 ㅣ 이창림 (민주주의기술학교 교장)

·  참가자 ㅣ 주제와 관련한 정부부처, 시민단체, 전문가, 관련 기업, 민간 등 약 30~40명

 

 

발표내용

 

·  전문가 발표 “해외 도시에 적용된 유니버설디자인 사례 및 시사점” 

 ㅣ 윤혜경 (연세대학교 연구교수)

 

유니버설디자인은 디자인트렌드가 아니라 제품, 건축물, 공간 계획에서 사용자인 ‘사람’ 중심의 디자인으로 다양한 사회구성원과 첨단기술이 접목된 글로벌시티 및 스마트시티로 성장해가는 한국의 도시에 적용, 확산은 시기적절하고 시급한 과제이기도 합니다.
위로(top-down)는 조례 및 법규 제정, 아래(bottom-up)로부터 산업분야와 시민의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UD 교육이 필요하며, 공공부문에서는 UD 체험과 시범지 사업, 사용후 평가로 지속적 사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선진도시에 적용된 사례를 통해 사람중심, 사회적가치를 담은 유니버설디자인 실행에 필요한 개선점을 제안합니다.

 

 

·  정부 발표 “공공부문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확산을 위한 시작” 

 ㅣ 박순영 (행정안전부 협업정책과장)

 

현재 정부, 특히 행정안전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부분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정책 추진현황을 소개하고 앞으로 각 부처와의 협업을 포함한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합니다.

 

 

·  민간 제안 발표 “유니버설디자인, 복지 일변도의 시각을 바꾸자 : 공공교통수단을 중심으로” 

 ㅣ 홍윤희 (무의협동조합 대표)

 

휠체어에 편한 교통 환경은 유모차와 노약자, 외국인에게도 편리하듯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인 복지가 아닌 ‘보편적 디자인’입니다. 유니버설디자인의 경제성과 효과 검증을 통한 계량화로 복지 예산 투입이 아닌 ‘사회적 투자’관점으로 접근해 필요한 예산은 민-관 협력으로 크라우드펀딩과 VC 투자를,  민간에서 개발한 모빌리티 서비스에는 지나친 규제대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국민 세금과 정부의 복지예산에 의존해 관이 주도하는 사업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속가능한 유니버설디자인 사회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인식과 관점 변화를 비롯해 민간이 주도하는 민-관 협력, 칸막이 행정대신 부처별 협력, 정부-지자체 협업이 절실합니다.

 

 

·  민간 사례 발표 1 “삼화페인트 컬러유니버설디자인” 

 ㅣ 송선아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 과장)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일본과 다른 나라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컬러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는 삼화페인트가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고령자 및 색각이상자, 안전취약층의 시각환경을 배려한 컬러유니버설가이드라인와 배색시스템 개발 과정을 소개합니다.
컬러유니버설 적용 사례와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기업사회공헌 활동을 함께 전합니다.

 

 

·  민간 사례 발표 2 “모두가 행복한 소통, AUD

 ㅣ 박원진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 대표)

 

에이유디(AUD)는 Auditory Universal Design의 약자이며 '청각의 보편적인 설계'라는 의미입니다.
에이유디는 듣지 못해도 불편하지 않은 사회를 디자인하고자 합니다.
청각장애인의 지속가능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  알립니다

 

   ; 참가 신청은 구글 설문지 양식으로 관내부망에서 열리지 않을 경우, 스마트폰(핸드폰)으로 열린소통포럼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동일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